logo

8체질 의학이란

ABOUT 8CM

?

Shortcut

Prev Article

Next Article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asfrage.jpg


우주의 모든 만물은 어떤 구성요소들이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그 고유한 성격과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인간도 우리 몸의 생명의 근원이 되는 오장육부라는 장기들의 강약배합이 어떤 형태로 되어져 있는가에 따라서 각기 다른 체질로 나뉘어 지는데 이것이 인류의 8가지 체질이 됩니다.


체질은 3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유전입니다. 이것은 마치 두 부모 사이에서 나올 수 있는 혈액형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체질도 마찬가지 입니다. 부모의 형질이 유전자를 통해서 자녀에게 전달 되는 것처럼 체질도 마찬가지로 부모로부터 유전됩니다.  두 번째는 불변입니다. 타고난 혈액형이 평생 바뀌지 않는 것처럼 체질도 바뀌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구별입니다. 각 체질은 신체적, 정신적인 독특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체질은 쉽게 당뇨가 올 수 있고, 어떤 체질은 태어날 때부터 약한 위장을 가지고 있어서 늘 체하거나 위하수와 같은 질병이 첫 번째로 걸리기 쉽습니다. 어떤 체질은 약한 대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약한 대장의 문제가 첫 번째로 생기며 설사나 대장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대장이 약해 늘 설사를 하는 사람들은 조금 더 만성으로 진행하면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이 쉽게 걸리게 된다. 육식을 하면 엘러지 질환과 같은 면역질환에 쉽게 걸리는 체질도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5장 5부의 장기가 있습니다. 5장은 간, 심장, 페장, 신장, 췌장인데 이 장기들은 생명의 근본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이 장기들이 심각한 훼손을 당하면 생명을 유지 할 수 없게됩니다. 그러나 5부는 위, 대장, 소장, 담낭,방광 등의 장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많은 부분 절제 수술을 받아도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장기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맡은 바 임무를 수행 하는 것 이외에 자기만의 독특한 생기를 발생시켜 장기간에 서로 주고 받으므로 생명을 유지하고 균형을 이루어 갑니다. 


5장 5부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장부가 어떤 형태로 구성되어져 있는 가에 따라 8가지 체질로 나뉘게 되고 각 체질은 독특한 생명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사람은 타고난 체질에 따라 체형이나 성품, 재능 그리고 목소리와 체취에 이르기까지 고유한 특징을 각기 다르게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목양 체질은 간>심>신>췌>폐 의 장부 구조를 가지고 있다. 간이 제일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폐가 제일 약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간이 강한 성향의 신체적, 정신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장부의 강약배열에 따른 패턴은 기능상의 차이뿐만 아니라 해부학적으로도 어느 정도는 영향을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8체질의학에서는 동일한 질병이라도 체질에 따라 생리와 병리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게 동일하게 치료 하지는 않습니다. 예로 과민성 대장염으로 자주 설사나 복통이 있는 환자를 치료 할 때에도 각 체질 마다 치료법이 다르다. 각 체질마다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8가지 과민성대장염 치료법이 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일단 체질이 감별되면 체질침과  체질생약을 통해서 치료를 하고 이후에도 체질에 맞는 음식과 운동, 생활 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의학사에 많은 사람들이 사람이 다르다는 언급을 했지만 구체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경우는 8체질의학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Cancel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