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체질진단

EIGHT CONSTITUTION DIAGNOSIS

?

Shortcut

Prev Article

Next Article

+ - Up Down Comment Print Files


사람은 타고나는 체질에 따라 체형이나 성품 그리고 재능뿐만이 아니라 목소리와 체취에 이르기까지 그 고유한 특징이 드러난다. 그러므로 체질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성격이나 체격, 특정 음식에 대한 부작용, 또는 오링 테스트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들은 여러 가지 조건이나 후천적 요인에 의해 변하기도 하며 산만하고 그 경계 또한 불명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방법으로 체질을 감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그럼 체질을 감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8체질이 성립되는 원리는 타고난 내장 기능의 강약 배열이 서로 다른 8가지 구조에서 시작된다. 인체에는 심장, 폐장, 간장, 췌장, 신장 등 5장과 위, 담낭, 소장, 대장, 방광 등 5부의 10개 내장이 있으며, 그것들은 각각 독립적으로 맡은 바 임부를 수행하는 것 이외에 자기만의 독특한 생기를 발하여 장기간에 서로 주고 받으므로 상호 촉진과 견제로 생명과 균형을 이뤄 간다.

이러한 8체질의 특징은 인간의 모든 면에서 표현된다. 즉 체형, 체위, 음성, 성품, 기호, 취미, 행동, 업적, 필적, 재능 등 어디서나 체질적 특징들을 엿볼 수 있지만, 너무 산만하여 분명한 획을 긋기가 쉽지 않다. 그것이 바로 체질이 있으면서 없는 것 같은 이유다. 그리고 인간의 동맥이 겉에서 감지되는 양손의 요골동맥에서 8체질의 8개 사인을 만들어 두었고 바로 그것을 찾아낸 것이다.

 8체질을 감별하는 유일한 방법은 두 손목에 있는 요골동맥에서 짚는 체질 맥진법으로 전통맥진과 완전히 구별된다. 이것은 나면서부터 죽는 시간까지 변하지 않는 8개 맥상(8Pulse formations) 중의 하나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8체질의 서로 다른 장기구조의 생기활동 표현이 요골동맥에서만 발견된다. 같은 맥상을 가지는 사람들은 천명이고 만 명이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나타나는 표현이 같고, 병리가 같고, 음식과 약물의 반응이 같고, 같은 치료법으로 같은 병이 치료되는 같은 체질이라는 것이다.

즉 맥진(진맥) 이란 단순히 혈액의 흐름을 감지하는 것이 아니라 심장에서 혈관을 따라 전달되는 생명 에너지를 감지하여 체질을 진단하는 것이다.
인간 체질은 분명 여덟이며, 인간 만사가 여덟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사람은 자기 체질을 알아야 하며 그것은 체질 맥진에 의한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완전하다. 그러나 맥진은 일정한 훈련을 쌓지 않고서 누구나 할 수 없다.

정확한 체질 감별은 체질 의학의 바탕이며 체질을 잘못 알고 생활을 계속하면 오히려 건강을 망칠 수 있다. 그러므로 전문가의 맥진을 통한 체질의 감별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체질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진료와 함께 제공 되어 집니다.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Cancel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