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피부비만 클리닉

TREATMENT PLAN OF OBESITY

?

Shortcut

Prev Article

Next Article

+ - Up Down Comment Print
비만증이란 몸에 여분의 지방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상태를 말하는데 과식의 원인이 가장 큽니다. 지나친 과식이란 일시적인 대식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니고 하루에 소비하는 소요에너지 보다 도 많은 것을 먹는 것이며 이것이 연속되면 살이 찌게 되는 것입니다. 

의학적으로 이상적인 체중이라고 하는 것은 성장을 모두 끝내 육체적으로 완성된 시기의 체중을 가리키며 이를 일생 동안 계속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또 비만증은 만병의 원인이 됩니다. 즉, 비만은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킬 수 있는 체질의 상태이며 당뇨병 및 고지혈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성기능 장애, 관절염,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이 커진다. 담석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일부의 경우 암의 발생과도 연관이 있다.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수 많은 질병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비만도=(실제체중-표준체중)/표준체중X100 
표준체중의 10%이내를 정상, 10%이상을 과 체중,  20% 이상을 비만으로 본다.

신체질량지수=체중(kg)/(신장)2
비만: 26.5이상/, 과 체중:24~26.5, 표준:20~24/마름 20이하



복부 형 비만 측정 방법.
허리둘레 대 엉덩이둘레 비율 측정법 = 허리둘레/엉덩이 둘레
남자: 0.8~1.0사이, 여자:0.7~0.85,  정상범위 이며 비율이 높을수록 복부비만의 정도가 심한 것이며 허리둘레는 배꼽을 지나는 배의 둘레를 측정하고 엉덩이 둘레는 둔부의 최대돌출부위를 측정합니다.

남자는 체지방이 체중의 25%, 여자는 체중의 30% 이상일 때,  
임상적으로는 BMI(Body Mass Index:체 질량 지수)가 30.1 이상인 경우,
현재체중이 정상체중의 20% 초과하는 경우로 정의된다. 

또 비만증과 체중은 사망 율의 증가를 가져 오는데 남녀를 불문하고 평균 체중보다 10% 가량 가벼운 사람이 가장 사망률이 낮다고 합니다. 대체로 몸이 비만한 것 보다는 그렇지 않은 것이 장수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고 육체적인 활동을 하거나 스트레스에 있어, 비만은 큰 고통을 초래합니다. 그러므로 비만한 사람들은 식이요법을 잘 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계속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 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비만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1.유전적 원인 Genetic reason

부모 한쪽이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은 40%이며, 부모 양쪽이 다 비만일 경우에는 50~70%에 달합니다. 그 만큼 비만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이 크며 유전적으로 기초 대사가 낮은 것도 비만자의 특징입니다. 유전에 의한 비만은 지방세포의 수가 증가 하는것에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의 혼합형으로 그것은 그만큼 살을 빼기 힘들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특히 부모가 비만이면 그 자녀들도 비만이 되는 예가 많은 것은 그 가정의 식습관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의 과식으로 인한 비만증은 나중 어른이 되어서도 좋아지지 않으며,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써도 효과가 적기 때문에 이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간단하게 섭취량이 소모량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생활 습관을 통한 에너지 소모량의 차이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2.과식  Overeating

비만의 원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과식 입니다.

음식물에서 섭취한 칼로리는 활동하면서 소모되는데 소모되고 남은 칼로리는 몸에 저장이 되게 된다. 이것은 지방 세포에 중성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며 따라서 살이 찌게 되는 것으로 특히 다이어트 방법 중에 무조건 굶기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폭식의 원인이 됩니다.

음식을 먹었을 때 정상인은 혈당치가 약120~130 정도에서 만복감을 느끼는데 반해 비만인 사람은 이 혈당치가 훨씬 높아서 포만감을 느낄 때 까지 음식 섭취를 많이 해야 하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폭식은 이 혈당치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따라서 과식 또한 폭식은 자신도 모르게 살이 찌도록 만드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3. 잘못된 식습관    Bad eating habit

한방에서는 사람의 몸이 음양의 조화에 의해 조절 된다고 보는데 낮에는 양에 해당 하는 것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활동을 하고, 밤은 음에 해당 하는 것으로 에너지를 축적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낮에 먹는 음식은 소비 하는데 쓰이고, 밤에 먹는 음식을 저장 하는데 쓰이기 때문에 밤에 먹는 음식은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4. 운동부족      Lack of Exercise

선천적으로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는 능력이 월등한 사람이라고 하여도 섭취량에 비하여 칼로리의 소비가 적다면 남는 칼로리가 체내에 축적되어 비만이 됩니다. 
현대의 어린이나 성인들은 모두 신체의 활동이 적어지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므로 과식과 함께 운동부족은 비만의 절대적인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Miscellaneous

여러 가지 질환이나 약물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비만증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갑작스럽게 체중이 증가할 경우에는 꼭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원인을 찾아내야만 합니다. TV시청 중이거나 책을 보는 등의 상황에서 유달리 먹지 않고서는 견디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음식섭취 외에 다른 방법으로 대처하게 되면 비만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만치료

가장 큰 특징은 요요 현상 없이 비만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치료:  
1. Herb 3-5번
2. 체질 식 맞는 다이어트 프로그램
3. 비만 침
4. 체질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Board Pagination ‹ Prev 1 Next ›
/ 1
Designed by hikaru100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Cancel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

SketchBook5,스케치북5